본문 바로가기
Unity/Shader

[Unity Shader/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유니티 쉐이더 스타트업] 1일차 : 렌더링 파이프라인

by 왹져박사 2023. 3. 15.
728x90

쉐이더: 그래픽 데이터의 음영과 색상을 계산하여 다양한 재질을 표현하는 방법

 

렌더링 파이프라인

1) 오브젝트 데이터 받아오기

2) 정점(Vertex) Shader

3) Rasterizer

4) Pixel Shader / Fragment Shader

 

책보다 자세히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추가로 더 살펴보면, 

 

3D 오브젝트를 배치하면 각 정점(vertex)을 계산해 CPU에서 정점 데이터를 GPU로 넘겨줌 

-GPU-

1) local space 

로컬 좌표계(오브젝트 좌표계)에

2) world space

월드 변환 행렬을 곱해주고

3) view space (카메라 공간)

카메라 행렬을 곱해준다.

4) backface culling

5) 조명(lighting)

6) 클리핑(clipping)

7) 투영(projection)

프로젝션 행렬을 곱해준다. (원근감 부여)

8) view port

뷰의 모습으로 보여짐(출력x)

9) rasterize

래스터라이져(Rasterizer)를 통해 화면에 출력

10) Pixel Shader / Fragment Shader

픽셀 파이프라인을 거쳐 특수효과들을 연산해 픽셀의 색상 결정

11) 출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