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team Not Same> 꿈의 왕국 : 영원한 보금자리

<꿈의 왕국 : 영원한 보금자리> 정식 출시!

by 왹져박사 2023. 7. 10.
728x90

약 4개월 동안 개발하였던 <꿈의 왕국 : 영원한 보금자리>가 Google Play Store에 정식 출시되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otsame.kingdomofdreams 

 

꿈의 왕국 : 영원한 보금자리 - Google Play 앱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황폐해진 왕국을 부활시켜야 합니다. 각종 미션을 클리어 하고 나만의 꿈의 왕국을 만들기 위한 모험을 떠나보세요!

play.google.com

인게임 스크린샷

 

 

 

<후기>

공식 테스트는 12일에 올라갔지만, 2주 동안 각자 완성도를 높이고, 보완하는 기간을 가졌다. 

1주일은 기존 자잘한 오류들을 고치고, 완성도를 높이는 기간이었고, 다음 1주일은 urp를 조금 더 활용하여 연출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었다. 하지만, 2주째에 문제가 생겼다. 

공모전을 위해 apk파일을 제출해야 했지만, apk파일이 GPGS 로그인은 잘 되었지만 이후 검은 화면만 실행되었다. 

직접 urp를 적용한 직후 apk파일을 만들었을 때는 잘 실행되었기 때문에, urp를 진행하다 생긴 문제로 인한 오류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그 주를 urp적용이 아니라 오류를 찾는 시도들로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결과적으로는 urp에 관한 문제가 아니었고, apk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였다.

abb로 올린 테스트버전은 잘 실행되었기 때문에, 테스트버전을 추출하여 다시 apk로 만드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문제는 해결하였지만, 기대가 크던 urp 관련 적용을 하지 못하여 정말 많이 아쉬웠다. 

하지만, 한 프로젝트를 끝내고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urp 관련은 현재 프로젝트에서 진행하지 않기로 하였다. 앞으로의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공부할 것이다!

 

그렇게 여행 직전까지 문제를 해결하고 여행을 떠나 앞으로의 계획을 정리하는 기간을 가졌다. 여행 도중에 정식 출시가 되어 이제야 글을 적게 되었다. 앞으로의 다짐을 글로써 남겨두고 1개월, 3개월, 취업 후..에 내가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수정하며 반성하는 기간을 가지면 좋을 듯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