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구생활/XR

[ 모션캡쳐/Motive ] 모션캡쳐 제어 프로그램 사용법, 체험기

by 왹져박사 2023. 9. 24.
728x90

때는 작년, 막학기에 듣게 되었던 '새싹 메타버스 스타트업'에서 'Motive'라는 모션캡쳐 제어 프로그램을 배우게 되었다.
수업시간에 조별로도 진행했지만, 개인적으로 더 체험하고 기록하고싶어 교수님께 부탁드리고 공간을 대여했다. 
아쉽게도 과정을 스크린샷으로 남겨둔 것이 없지만,  작성해 둔 메모만으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었다. 
최소 2인 1조로 함께해야한다. (모델과 프로그램을 다룰 사람)
 

다음은 당시 메모를 풀어쓴 것이다. 시작 전에 카메라가 모두 켜지지 않았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설정을 다시 시작한다. 
 

 

<모션캡쳐>


1. Edit - reset 클릭 (환경 재설정을 위해 기존 설정을 리셋)


2. Mask 클릭


3. 공간 인식하기
각 최소 5000 이상이 되도록 - 계산하기(아마 calculate) 클릭
(공간 인식 도구를 무한대 모양을 그리며 구석구석 휘저어준다. 아래 사진처럼 카메라에 초록빛 칸이 끝까지 차오르게 한다. 계산하면 카메라가 공간에 맞게 위치한다. )

의상 입기 좋은 레깅스를 입고 가 가렸다..ㅎㅎ


4. 방향인식
공간의 센터에서 도구의 긴 쪽이 앞으로 가게(스크린을 바라보게) 둔다
- 프로그램 화면에서 세 점을 드래그하여 선택 - Set 클릭 - 환경 세팅됨
(마커가 달린 ㄱ자 도구로 방향 인식을 도와준다)


5. 맨위 점 세 개 아이콘 클릭 - 왼쪽아래 스켈레톤 - 41개로 설정 
(손가락, 발가락까지 하지는 않았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정하기)


6. 모델은 의상을 입고, 화면의 점들 따라 의상에 마커 붙이기


7. 모델은 공간의 센터에 T포즈로 선다.  화면에 나타난 T포즈 전체선택 - create 클릭(관절인형의 모습으로 바뀐다)


8. 하단 녹화버튼 눌러 캡쳐


9. 끝나면 멈춤 버튼 - 파일명 설정 - edit


10. File - export - fbx file (파일명은 직관적으로!)

 

 

후에는 친구와 바꿔 모델로도 체험하였다!

 

학교에 모션 트래킹 스튜디오가 있어 이런 경험도 할 수 있었다! 나중에 이런 프로그램도 다루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어 너무 행복했다!!🤭🤭

 

728x90